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하와이 오아후섬의 정수, 와이메아 하이킹 투어

by 한낮의 춤 2024. 12. 21.

이번 하와이 여행의 정점이라면 주저않고 와이메아 계곡 하이킹을 꼽겠다. 다만 기상 문제로 마우나케아를 방문하지 못했는데, 만약 그곳에 갔다면 생각이 바뀌었을지는 모르겠다. 확실한 것은 태초의 어머니, 자연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장소라는 것이다. 그 앞에서 인간은 한없이 작아진다. 동시에 하와이 원주민들의 유산을 보존하고 있는 데다, 그들의 언어와 그에 담긴 정신도 배울 수 있어 문화를 학습하기에도 좋은 곳이다.

와이메아 계곡 하이킹은

와이메아 계곡은 오아후섬 노스쇼어를 대표하는 하이킹 코스로 울창한 열대우림과 유적지, 아름다운 폭포가 어우러져 있다. 약 1,875에이커에 달하는 광대한 자연보호구역엔 테마정원 52개가 구성돼있다. 멸종위기종과 하와이 토착종을 포함해 5,000종 이상의 식물이 산다. 입구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거대한 몽키팟나무에 압도되는데, 마치 영화의 한 장면 속에 들어와있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와이메아 계곡은 인근 쿠알로아 랜치와 함께 실제 영화 '쥬만지'와 미국 드라마 '로스트' 등의 촬영지가 됐던 곳이기도 하다.

이번 여정을 동행해준 가이드는 와이메아 하이킹에 앞서 하와이안 전통 성가인 '올리(Oli)' 중 '에 호 마이(E Ho Mai)'를 소개해줬다. 하와이인들이 성스러운 장소에 들어가기 전 행하는 의식이다. 가사를 살펴보면 '위로부터 우리에게 지식을 내려주시옵소서/성가 속에 숨겨진 지식/우리에게 허락해주소서'라는 뜻을 담고 있다. 입구부터 폭포까지는 1.2㎞ 정도인데, 완만한 산책로로 걸어서 30분 정도면 충분히 닿을 수 있다. 왕복 기준으론 2.4㎞, 중간중간 콘텐츠가 많아 1시간30분에서 2시간 정도를 잡으면 적정하다. 하이킹 코스는 잘 포장돼있어 평소 운동화 차림으로도 충분하다.

하와이 정신과 전통

'모든 지식은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이 아니다.' - 하와이 격언

와이메아 계곡으로 가는 길엔 고대 하와이인의 주거 형태인 할레 등이 보존돼있어 그들의 옛 생활 양식을 엿볼 수 있다. 곳곳에서 전통 공예품을 만드는 장인들을 만날 수 있고, 하와이 민속놀이나 우쿨렐레 연주 등을 배울 수 있는 스팟도 있어 다채롭다. 이 같은 미션 장소에선 '말라마(Malama, 배려)', '포노(Pono, 옳은 일을 행하는 것)', '쿨레아나(Kuleana, 책임)' 등 하와이어를 그 속에 담긴 의미와 함께 가르쳐준다. 세가지 단어를 모두 배우는 미션을 완료하면 '간이 문화 대사 인증서'가 만들어진다.

하와이어엔 얽혀있는 재미있는 이야기가 많다. 예를 들면, 쿨레아나엔 하와이 토종 물새인 '알라에 울라'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알라에 울라는 천 마리도 채 남지 않은 멸종위기종인데 와이메아 계곡 인근에 서식한다. 알라에 울라는 신으로부터 '인간에게 불을 가져다줘라'는 책임을 부여받았는데, 이를 실천하다 부리와 이마가 빨갛게 익었다는 전설을 갖고 있다. 운 좋게도 하이킹을 마치기 전 연못에서 노니는 알라에 울라를 만날 수 있었다.

와이메아 폭포에서의 수영

자연과 문화를 체득하며 걷다보면 어느새 와이메아 폭포에 도달한다. 폭포는 약 15m 높이로, 여름철에는 직접 폭포 밑에서 수영하며 교감할 수도 있다. 기상 상황에 따라 수영할 수 있는지 여부가 갈리는데, 폭포 상태를 살펴 당일 오전 9시에 결정되니 미리 연락해보는 게 좋다. 이날은 다행히도 가능했다. 수영복 위로 현장에서 빌려주는 구명조끼를 입고 폭포까지 힘껏 헤엄쳐갔다. 이때 물 위에 누워 바라본 하늘은 영영 잊지 못할 것 같다. 자연과 합일되면서 머릿속 불순물이 걷히고, 이전까지 무채색이던 세상에 색이 입혀지는 기분. 일정만 없다면 계속 머물고 싶었다.

입장료와 주의사항

와이메아 계곡은 유료 입장으로 예약이 필요하다. 성인은 25달러, 어린이는 15달러 정도다. 투어를 포함하면 49.95달러가 든다.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운영되지만, 폭포에서 수영을 할 수 있는 시간은 오후 3시30분까지다. 현장에서도 판매하긴 하지만 수영복이나 타월은 챙겨가는 것이 좋다. 계곡으로 향하는 길 중간에 아이스크림 등을 파는 작은 스낵바가 있어 쉬어갈 수 있다. 여기서 현지인 가이드에게 졸라서 배웠던 훌라춤은 잊고 말았지만, 따사로운 햇살과 너그러운 그늘 밑에서 서툰 춤사위에 나눴던 웃음은 생생하다.

<와이메아 계곡>

-운영시간 : 오전 9시~오후 4시

-주소 : Waimea Valley Rd, Haleiwa, HI 96712

-전화번호 : +1 808-638-7766

-홈페이지 : http://waimeavalley.net

 

Waimea Valley

Waimea Valley is deeply rooted in Hawaiian history and continues to be a respite for Hawaiian spirituality and traditions.

www.waimeavalley.net